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임용고시 준비하기

국어과 수업 모형(3) - 임용고시 대비

by 부자쌤 2020. 8. 19.
반응형

국어과 수업모형

 

1. 가치 탐구 학습 모형

특징
  1. 학습자가 언어에 내재된 가치를 탐구,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다양한 가치에 대한 이해심과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데 적합한 모형
  2. 다양한 가치의 발견과 이에 대한 비판적인 수용에 초점을 둠

 

절차
  1. 문제 분석하기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확인, 문제 상황 분석
  2. 가치 확인하기 : 가치 발견 또는 추출, 발견 또는 추출한 가치의 근거 확인
  3. 가치 평가하기 : 가치의 비교 및 평가, 가치의 선택
  4. 가치 일반화 : 가치의 적용 및 재평가

 

활용
  •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가치의 탐구가 필요하거나 특정 가치를 선택하여야 하는 국어 사용 영역, 문학 영역, 문법 영역의 수업에 적합한 모형
  • 교사는 언어에 내재된 다양한 가치를 공평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함
  • 학습자에게 한 가지 가치만을 선택하도록 강요하면 안 됨
  • 교사는 학습자가 다양한 가치를 비교, 검토하고, 자신의 가치를 새롭게 재구성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유도해야 함

2. 전문가 협동 모형

특징
  1.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습자들끼리 모여서 그 주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집단(모집단)으로 돌아가서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
  2. 학습자 스스로의 탐구 능력, 과제 해결 의지, 의사소통 능력을 요구하므로 이 부분에 대한 기초 학습 훈련이 매우 중요함.

 

절차

계획하기(모집단)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및 소주제 확인, 역할 분담

탐구하기(전문가 집단) : 주제 해결 방안 모색, 주제 해결, 상호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로 가르치기(모집단) : 상호 교수, 질의 및 응답

발표 및 정리하기 : 전체 발표, 문제점 확인 및 정리

 

활용
  • 특정한 주제에 대해 공부할 때에 적용 가능하고, 특히 국어 지식 영역에 해당되는 내용이나 언어 사용 기능 영역 중에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 데 적합함.   

 

3. 토의·토론 학습 모형의 특징

특징
  1.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면서 학습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공동 학습 모형
  2.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 내용을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시키는 데 효과적
  3. 합리적인 상호 작용과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며,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도 유용
  4. 학습자는 토의·토론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나 가치, 신념을 성찰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5. 교사는 활동을 관찰하면서 학습 상황을 점검하, 소집단별 지도나 개별 지도 시간을 확보함

 

절차

주제 확인하기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토의·토론 목적 및 주제 확인

토의·토론 준비하기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정하기, 주제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정리, 토의·토론 방법 및 절차 확인

토의·토론하기 : 각자 의견 발표, 반대 또는 찬성 의견 제시하기

정리 및 평가하기 : 토의·토론 결과 정리하기, 토의·토론 평가하기

 

활용
  • 토의·토론 학습 모형은 간단한 정보나 지식의 습득보다는 고차적인 인지 능력의 함양에 적합함. 특정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나 태도 변화를 꾀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수업 모형
  • 학습 문제 해결을 지향하는 차시의 특성상 대부분의 차시에 응용 가능. 특히 듣기·말하기 영역의 토론 및 토의 수업에 알맞은 수업 모형
  • 수업성공의 요소: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사고, 학습자의 의사소통 기능, 대인 관계 기능 
  • 토의, 토론이 개개인의 의견만 제시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도록 유의함
  • 학습자가 토의, 토론 자체에만 집중하여 학습목표를 소홀히 다루지 않도록 유의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