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임용고시 준비하기

국어과 수업모형 정리(1) - 임용고시 대비

by 부자쌤 2020. 8. 2.
반응형

 

임용고시를 준비하기 앞서 각종 수업 모형들을 정리한 자료들을 업로드 해보겠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고시생분들과 과제를 대비하는 분들도 참고하길 바란다. 


1. 직접 교수모형

특징
  1. 학습 내용과 과제 해결을 명시적이고 단계적으로 지도 
  2. 학습 내용을 세분화하여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지도하기 때문에 학습 목표 도달에 유리
  3. 불필요한 과정이나 활동을 최대한 배제하여 교수-학습의 효율성 증가
  4. 과정이나 절차를 세분화 할 수 있고 구체적인 시범이 가능한 학습 과제나 개별 기능 요소를 가르치는데 적합
  5. 교사 중심의 교수 모형

 

절차
  1. 설명하기: 동기유발, 학습 문제 제시,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안내, 학습의 방법 또는 절차 안내
  2. 시범보이기: 적용 사례 또는 예시 제시, 방법 또는 절차 시범
  3. 질문하기: 세부 단계별 질문하기, 학습 내용 및 방법 재확인
  4. 활동하기: 적용과 반복학습 
활용
  • 국어지식이나 문학 영역의 개념 학습이나 이해학습
  • 학습자의 수준에 비해 학습내용이 새롭거나 어려운 경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
  •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과정을 설명하고 시범 보일 때에는 사고 구술법 등 활용

 

유의점 

학생들의 참여 확대

단순 모방에 그치지 않도록 확장된 사고와 활동을 권장

 


2.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특징
  1. 학습자 주도의 문제 해결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모형
  2.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에 초점
  3. 교사나 친구들과 함게 해결해야 할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활동을 강조
  4.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자의 탐구력을 신장시키는데 유리한 학습 모형
  5. 학습자가 지식이나 개념을 탐구 및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학습에 대한 주도성을 갖음

 

절차
  1. 문제 확인하기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확인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 : 문제 해결 방법 탐색, 문제 해결 계획 및 절차 확인 
  3. 문제 해결하기 : 문제 해결 활동, 문제 해결
  4. 일반화하기 : 적용 및 연습, 점검 및 정착

 

활용
  1. 학습 내용이나 절차가 쉽고 간결한 경우, 기본 학습 훈련이 잘 되어 있는 학생의 경우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2.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나 시간이 충분치 않은 경우에 처음부터 모든 과정을 거치게 하지 말고 한두 단계에서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
  3. 교사의 역할 :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탐구를 지원하는 적극적인 중재자
  4. 개별적으로 문제 해결이 어려운 경우에 모둠별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

 

3.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특징
  1.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을 계발하는데 초점을 두는 모형
  2. 언어 수행 과정에서 사고의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다양성을 강조하는 학습 모형
  3.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답을 요구하기보다는 학습자의 독창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나 문제 해결 방법을 중시함. 
절차
  1. 문제 발견하기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확인, 학습 과제 분석
  2. 아이디어 생성하기 : 문제 또는 과제를 다른 각도에서 검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나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
  3. 아이디어 선택하기 : 아이디어를 비교하여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택
  4. 아이디어 적용하기 : 아이디어 적용하기, 아이디어 적용 결과 발표하기, 아이디어 적용 결과 평가하기

 

활용
  1. 표현 영역, 비판적 이해 영역, 문학 창작 및 감상 영역에 적합한 모형
  2. 모둠 활동을 적절히 활용하여 지나치게 개입하지 않는다.
  3. 저학년 풍부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차적으로 그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다듬어 가는 단계에 이르도록 함.
  4. 학습자가 아이디어 생성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여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이나 과제를 미리 준비함. 

https://richteacher.tistory.com/30

 

국어과 수업 모형(2)

1. 지식 탐구 학습 모형 특징 구체적인 국어 사용 사례나 자료의 검토를 통하여 국어 생활에 일반화할 수 있는 개념이나 규칙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두는 학습자 중심의 모형 교사는 학습자가 스

richteach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