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지식 탐구 학습 모형
특징
- 구체적인 국어 사용 사례나 자료의 검토를 통하여 국어 생활에 일반화할 수 있는 개념이나 규칙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두는 학습자 중심의 모형
- 교사는 학습자가 스스로 주어진 맥락에서 다양한 언어 자료를 탐구하고, 그 속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개념이나 규칙을 발견하도록 권장함.
- 탐구를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려는 강한 내적 동기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배우게 되므로 유의미한 학습을 학습을 할 수 있고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절차
- 문제 확인하기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확인
- 자료 탐색하기 : 기본 자료 또는 사례 탐구, 추가 자료 또는 사례 탐구
- 지식 발견하기 : 자료 또는 사례 비교, 지식의 발견 및 정리
- 일반화하기 : 지식의 적용, 지식의 일반화
활용
- 지식, 문법지식, 문학지식을 습득하는데 유용
- 학습 동기가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을 때 유리함.
- 교사는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함.
- 동료로서의 역할을 하되, 필요할 경우 추가 자료의 지원이나 단계적인 질문을 통하여 탐구 과정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함.
2. 반응 중심 학습 모형
특징
-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에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중요시하는 모형
- 이는 작품에 대한 해석이 학습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
-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고 다양하면서 창의적인 반응을 유도하여 학습자의 역동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함.
- 텍스트와 학습자간 원활한 소통을 강조함.
- 작품일 읽고 난 후의 반응 활동에 집중한 나머지, 정작 감상의 바탕이 되는 작품 읽기와 이해 과정이 소홀히 다루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함.
절차
- 반응 준비하기 : 동기유발, 학습 문제확인,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확인, 배경 지식 활성화
- 반응 형성하기 : 작품 읽기,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정리하기
- 반응 명료화하기 :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공유 및 상호 작용, 자신의 반응 정교화 및 재정리
- 반응 심화하기 : 다른 작품과 관련 짓기, 일반화하기
활용
- 문학 작품에 대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이 요구되는 문학 감상 학습에 적합한 모형
- 자기중심적인 편협한 이해와 무정부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토의, 토론을 병행하여 보다 타당하고 깊이 있고, 확장된 반응을 이끌어 내야함.
3. 역할 수행 학습 모형
특징
- 역할놀이 자체가 학습 목적인 경우, 역할놀이가 학습 목표 달성에 중요 수단이 되는 경우, 통합적 언어 활동이 요구되는 경우에 적용하기 알맞은 모형
- 역할 수행 경험이 풍부하고 표현력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학습자라면 큰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모형
- 교사는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고 역할 수행에 임하도록 해야하며, 성취 점검이 필요함. 학습자가 역할 수행 활동에만 관심을 가지다 보면 정작 그것을 통해 학습해야 할 내용을 소홀히 할 수 있음.
절차
- 상황 설정하기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하기,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확인, 상황 분석 및 설정
- 준비 및 연습하기 : 역할 분석 및 선정, 역할 수행 연습
- 실연하기 : 실연 준비하기, 실연하기
- 평가하기 : 평가 및 정리하기
https://richteacher.tistory.com/12
반응형
'임용고시 > 임용고시 준비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강사 소개(1): 지스쿨 인강 백구팀 (2) | 2020.11.16 |
---|---|
초등임용고시에 대한 간단 정리 (교대 입학, 새내기, 재학생 필독) (0) | 2020.11.01 |
초등수학 교육의 필요성 및 특성 (0) | 2020.08.30 |
국어과 수업 모형(3) - 임용고시 대비 (2) | 2020.08.19 |
국어과 수업모형 정리(1) - 임용고시 대비 (0) | 2020.08.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