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을 왜 받아야 하는가?
세상에는 정말 많은 대학생들이 있습니다. 어느 대학생은 부모님에게 많은 돈을 받아 알바나 과외를 하지 않으면서 여유롭게 사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혹은 어떤 친구들은 집이 너무 어러워서 알바를 하지 않으면 생계가 유지가 안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알바를 해서 힘들게 간 대학에서 배움없이 있는다면 그것도 나름대로의 문제입니다. 그런 대학생들을 위해서 대학생을 위한 대출이 존재하고 여러분들은 그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에게 갑자기 빚을 지라고 하면 무슨 큰 잘못을 하는 것처럼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출해서 집을 사기도 하고 대출을 받아서 적당한 곳에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투자한 곳에 가치가 오르면은 대출을 바탕으로 더 많은 돈을 벌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이렇게 하나의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부동산이나 주식이 아닌 여러분 자체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알바를 하지 않고 대출로 생활비를 이어 나갔지만 공부를 열심히 하여 수석으로 학교를 졸업했다면 정말 좋은 자리에 취직할 것입니다. 하지만 알바로 생계는 유지하지만 공부를 못해 적당한 성적을 유지한 사람은 적당하게 취직할 것입니다.
이 둘의 시작은 한명은 빚이 있고, 한명은 빚이 없지만 인생을 길게 보면 좋은 곳으로 취직한 사람이 보통 더 많은 돈을 벌게 됩니다.
이렇듯 여러분들에게 대출은 하나의 기회이고 하나의 투자입니다. 그럼 대출을 무작정 받을 수는 없으니 받는 방법에 대해서 2가지정도의 포스팅을 걸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이번 주제는 대출전에 어떻게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대학생 신용 등급확인하는 곳
앞서 이야기 했듯이 대출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 등급을 확인해야합니다. 벌써부터 당황하고 두려우신 분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이제 막 성인이고 특별한 수입이나 대출이 기존에 없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낮게 나올 것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적당히 낮게 나오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곳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입니다.
여기서 올크레딧의 경우는 우리가 흔히 쓰는 토스, 카카오톡 등에서 무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이미 해서 여러분에게 사진은 보여들일 수 없네요. 그래도 말로는 적어드릴게요.
[카카오톡 어플] - [pay클릭] - [자산관리] - [무료신용점수 조회]
하시면 금방됩니다.
각 홈페이지에서도 년3회 조회를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1월~4월:1회, 5월~8월:1회, 9월~12월:1회)
신용점수 조회하는 사이트 및 어플 : 나이스 홈페이지, 올크레딧 홈페이지, 토스 어플, 카카오톡 어플
(어플들은 개인 참고용일 뿐, 대출 심사시에는 나이스와 올크레딧의 무료신용조회의 정보를 불러옵니다.)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 신용 점수 차이
두곳에서 확인해보면 나이스와 올크레딧의 점수들이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여러분들이 경험할 것입니다.
이렇게 두가지는 등급을 나누는 기준도 다릅니다. 그렇다면 등급 산정 기준도 다르겠죠?
두 가지가 다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연체에 있습니다. 나이스 등급은 '연체'에 관련하여 예민하게 참고합니다. 이사람이 상환을 잘하느냐 못하느냐? 연체가 있었느냐 없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나이스 등급은 연체 보유 여부 및 과거 채무 상환 이력이 무려 40%나 차지합니다. 쉽게 말해서 여러분들이 빌린 돈을 얼마나 연체하지 않고 잘 갚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비율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연체가 많으신 분들은 나이스지키미 등급은 낮을 수 있지만, 이에 비해 올크레딧 등급은 오히려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은행에서는 양쪽의 모든 등급을 다 확인하고 더 낮은 쪽의 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을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쪽 모두의 등급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신용을 높이는 방법?
대학생들에게 바로 신용을 높이는 방법은 없습니다. 안정적인 일자리가 존재하지도 않고 신용카드도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용이 학생들과 전혀 상관없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쓰고 계신 후불교통카드, 학자금 대출 등도 신용거래의 일종입니다. 여러분이 만약에 신용불량자라면 후불교통카드도 이용하지 못합니다.
그럼으로 만일 대학생이라면 본인 내야하는 금액(교통비, 대출금)이 있다면 밀리지 않고 내시길 바랍니다. 또한 올크레딧 퀴즈를 풀면 성향에 따라 0~30점을 올릴 수 있으며, 두 회사 모두 통신요금 납부,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서 등을 보내면 건당 0~5점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단 퀴즈, 납부 내역서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내려가니 그 때 다시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신용카드 사용이나 1금융권대출(3권 이상X)을 연체하지 않고 상환하면 처음 받을 시에는 신용이 떨어지나 차차 오르게 됩니다.
반면 많은 건수와 많은 금액의 대출을 지나치게 받거나, 한도대비 지나치게 많은 카드 사용이나 할부 구매, 각종 요금(신용카드 대금, 대출 금액 상환 등)을 연체시에는 신용등급이 하락합니다. 특히 연체의 경우에는 기간 및 금액에 따라 카드사용정지, 단기 연체 등록, 장기연체등록, 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등록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연체를 상환해도 기록 삭제시까지는 수년이 소요됩니다. 그 동안은 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이 어렵겠죠? 한다고 하더라도 많은 양의 금리를 내야합니다.
아직은 여러분들의 시작이 5~6등급의 신용등급으로 시작합니다. 조금 더 높고 낮은 사람들도 있을 수 있고요. 여러분의 신용은 정말로 쌓는 거는 어렵지만 내려가는 것은 순식간에 떨어집니다. 꼭 자신의 신용등급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하시면서 경제활동하시길 바랍니다.
'부자 프롤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린이를 위한 포스팅] 부동산 신조어(1) - 부린이 뜻, 영끌 뜻, 존버 뜻 (0) | 2020.09.30 |
---|---|
[부린이를 위한 포스팅] 부동산 투자 이유 (0) | 2020.09.30 |
카카오 게임즈 공모주 청약 방법 - 수익률 예측 (0) | 2020.08.31 |
P2P투자 - 캠퍼스 펀드 리뷰 (0) | 2020.08.31 |
chapter7. P2P 투자 업체 (0) | 2020.08.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