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가치 탐구 학습 모형
특징
- 학습자가 언어에 내재된 가치를 탐구,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다양한 가치에 대한 이해심과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데 적합한 모형
- 다양한 가치의 발견과 이에 대한 비판적인 수용에 초점을 둠
절차
- 문제 분석하기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확인, 문제 상황 분석
- 가치 확인하기 : 가치 발견 또는 추출, 발견 또는 추출한 가치의 근거 확인
- 가치 평가하기 : 가치의 비교 및 평가, 가치의 선택
- 가치 일반화 : 가치의 적용 및 재평가
활용
-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가치의 탐구가 필요하거나 특정 가치를 선택하여야 하는 국어 사용 영역, 문학 영역, 문법 영역의 수업에 적합한 모형
- 교사는 언어에 내재된 다양한 가치를 공평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함
- 학습자에게 한 가지 가치만을 선택하도록 강요하면 안 됨
- 교사는 학습자가 다양한 가치를 비교, 검토하고, 자신의 가치를 새롭게 재구성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유도해야 함
2. 전문가 협동 모형
특징
-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습자들끼리 모여서 그 주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집단(모집단)으로 돌아가서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
- 학습자 스스로의 탐구 능력, 과제 해결 의지, 의사소통 능력을 요구하므로 이 부분에 대한 기초 학습 훈련이 매우 중요함.
절차
계획하기(모집단)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및 소주제 확인, 역할 분담
탐구하기(전문가 집단) : 주제 해결 방안 모색, 주제 해결, 상호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로 가르치기(모집단) : 상호 교수, 질의 및 응답
발표 및 정리하기 : 전체 발표, 문제점 확인 및 정리
활용
- 특정한 주제에 대해 공부할 때에 적용 가능하고, 특히 국어 지식 영역에 해당되는 내용이나 언어 사용 기능 영역 중에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 데 적합함.
3. 토의·토론 학습 모형의 특징
특징
-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면서 학습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공동 학습 모형
-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 내용을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시키는 데 효과적
- 합리적인 상호 작용과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며,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도 유용
- 학습자는 토의·토론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나 가치, 신념을 성찰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 교사는 활동을 관찰하면서 학습 상황을 점검하고, 소집단별 지도나 개별 지도 시간을 확보함
절차
주제 확인하기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토의·토론 목적 및 주제 확인
토의·토론 준비하기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정하기, 주제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정리, 토의·토론 방법 및 절차 확인
토의·토론하기 : 각자 의견 발표, 반대 또는 찬성 의견 제시하기
정리 및 평가하기 : 토의·토론 결과 정리하기, 토의·토론 평가하기
활용
- 토의·토론 학습 모형은 간단한 정보나 지식의 습득보다는 고차적인 인지 능력의 함양에 적합함. 특정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나 태도 변화를 꾀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수업 모형
- 학습 문제 해결을 지향하는 차시의 특성상 대부분의 차시에 응용 가능. 특히 듣기·말하기 영역의 토론 및 토의 수업에 알맞은 수업 모형
- 수업성공의 요소: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사고, 학습자의 의사소통 기능, 대인 관계 기능
- 토의, 토론이 개개인의 의견만 제시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도록 유의함
- 학습자가 토의, 토론 자체에만 집중하여 학습목표를 소홀히 다루지 않도록 유의함
반응형
'임용고시 > 임용고시 준비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강사 소개(1): 지스쿨 인강 백구팀 (2) | 2020.11.16 |
---|---|
초등임용고시에 대한 간단 정리 (교대 입학, 새내기, 재학생 필독) (0) | 2020.11.01 |
초등수학 교육의 필요성 및 특성 (0) | 2020.08.30 |
국어과 수업 모형(2) - 임용고시 대비 (0) | 2020.08.16 |
국어과 수업모형 정리(1) - 임용고시 대비 (0) | 2020.08.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