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시험/한국사 시험

임용고시 한국사 능력검정 시험 공부방법

by 부자쌤 2020. 8. 12.
반응형

 

한국사 벼락치기 공부법

 

 

이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전 이전 포스팅인 한국사 시험 48회 답에서도 잠깐 꿀팁에 대해서 이야기했었습니다.
https://richteacher.tistory.com/m/25

2021초등교사 임용고시를 위한 한국사 시험 결과발표

오늘 제 48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이 끝났습니다. 모든 수험생 여러분 시험보시느라 고생많으셨고 수고하셨습니다. 벼락치기로 공부하신 분들부터 열심히 꾸준히 공부하신 분들 모두들 다 좋은 ��

richteacher.tistory.com

이번에 여기에서는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공부할 때에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사 공부가 아닌 한국사 문제를 공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르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한국사를 공부한다면 역사에 대한 사실들을 암기해야 하고 연도를 어느 정도 외우고 숙달해야합니다. 물론 이렇게 공부를 하면 성적은 분명히 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많은 내용을 공부하기 때문에 상당히 힘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쉬운 방법으로 한국사 문제 공부를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한국사 문제를 공부하는 방법은 문제의 보기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1. 한국사 문제 공부 방법

1) 문제가 많고 해설이 잘된 문제집을 산다.

문제가 많은 문제집을 가장 먼저 사야합니다. 저희는 한국사를 공부하는게 아닌 문제를 공부하기 때문에 문제가 많은 것을 사야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단순히 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해설을 보고 오답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해설도 좋은 문제집을 사야합니다.

 

[심화] 2020 에듀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집 - 1,2,3급
국내도서
저자 : 에듀윌 한국사교육연구소
출판 : 에듀윌(EDUWILL) 2020.04.08
상세보기
[기본] 2020 에듀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집 - 4,5,6급
국내도서
저자 : 에듀윌 한국사교육연구소
출판 : 에듀윌(EDUWILL) 2020.04.08
상세보기

문제집은 다음과 같은 책을 추천드립니다.
약간의 개념과 많은 문제가 많은 문제집입니다.

다른 문제집도 상관없습니다.

2) 일정량의 문제를 풀고 보기에 대해서 공부한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부를 할 때 일정량의 문제를 푼 후 보기를 파악해야합니다. 보기를 보고 맞은 문제든 틀린 문제든 그 문제에 대한 해설을 스스로 작성해야 합니다.

보기에서 틀린 부분이 있다면 그 틀린 부분을 수정하고 누군가의 업적이 나왔다면 누군가에 대한 것도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작성한 내용들을 암기하고 보기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배운 내용을 확장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이렇게 했는데도 부족하다 싶으면 해야하는 단계입니다. 다시 처음부터 책을 보시면서 해당 내용을 확대해서 적어봐어합니다.

만약에 문제가 누군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누군가가 왕이라면 그 왕이 한 업적에 대해서 지금까지 공부한 것들 생각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4) 마지막으로 이를 반복합니다.

이 내용을 계속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한국사 시험을 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일 시간이 부족하다면 적당히 문제만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남는다면 문제를 많이 보세요.

- 준비할 시간이 없다.
1)-2)
- 조금 시간이 남고 확실히 하고 싶다
1)-2)-3)
- 널널하다 이번 시험은 백점 맞고 싶다
1)-2)-3)-4)


이렇게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왜 한국사 문제 공부인가?

당연히 한국사 공부를 해서 시험을 보면 잘 나온다. 또 자신의 실력자체를 쌓을 수 있다는 큰 장점들이 있다.

하지만 단기간에 시험을 통과해야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출제자들이 원하는 한국사 문제에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는 사람들이 같은 시간으로 공부한다고 가정한다면 저는 차라리 한국사 문제 자체를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함정의 위치 보기의 특징들을 공부합니다. 그리고 그 보기에 대한 해설을 직접 작성하는 것이 한국사 문제를 푸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오답노트를 적는 이유와 같습니다. 오답노트와 같이 문제를 심도있게 파고들어 어느 정도에서는 이런 함정이 나온다는 약간의 예상을 할 만큼의 수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꼭 한번 이렇게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